정말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카레. 하지만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맛이 확 바뀌는데요. 이런 여러가지 카레 레시피를 모아봤어요. 개인적으로 양파를 듬뿍 넣어 만든 카레가 가장 맛있네요. (달달하면서 부드러워요~)
아래의 목차를 이용하시면 필요하신 정보로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으세요.

1. 카레 소개
커리는 마살라(masala, 인도의 혼합 향신료)를 넣어 만든 요리를 총칭한다. 커리에는 겨자 씨, 강황, 커민(cumin), 고수(coriander), 페누그릭(fenugreek), 계피, 카다멈(cardamom), 고추, 후추 등의 향신료가 주로 이용된다.
인도의 고전 기록에 커리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고대부터 먹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인도로부터 커리 요리가 전해진 영국에서는 향신료가 들어간 인도의 스파이시한 음식을 통틀어 커리라 부른다.
커리의 음식 명칭은 알루 고비(aloo gobi, 감자와 콜리플라워를 향신료와 볶은 요리), 쉬림프 빈달루(shrimp vindaloo, 새우를 빈달루식 커리로 만든 요리)와 같이 주재료의 이름이나 만드는 방법으로 대신해 부른다.
유럽의 여러 나라와 일본, 우리나라, 동남아시아 등에도 커리가 전해졌지만 재료 수급의 어려움으로 인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향신료의 맛을 그대로 살리기보다는 각 나라의 현실에 맞게 현지화되면서 인도 본토와는 다른 커리로 발달하게 되었다.
커리는 정해진 레시피가 따로 없으며 어떤 배합의 마살라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커리의 맛과 향, 매운 정도가 결정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2. 카레 관련 이야기

종류
커리는 형태에 따라 국물이 많은 웻 커리(wet curry)와 국물이 거의 없는 드라이 커리(dry curry)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웻 커리는 요구르트, 코코넛 밀크, 갈아 넣은 달(dal), 육수 등으로 국물을 만듭니다.
드라이 커리는 재료에 향신료가 배어 들도록 국물을 조금만 넣고 요리한 다음 국물이 거의 남지 않도록 졸여 만든 것입니다.
커리의 종류로 볼 수 있는 커리의 음식 명칭은 주재료의 이름이나 만드는 방법으로 대신해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감자(aloo)과 콜리플라워(gobi)를 주재료로 한 커리는 ‘알루 고비(aloo gobi)’, 시금치(palak)와 치즈(paneer)를 넣어 만들면 ‘팔락 파니르(palak paneer)’, 새우(shrimp)를 이용해 빈달루(vindaloo, 매운맛의 커리) 스타일의 커리로 만들면 ‘쉬림프 빈달루(shrimp vindaloo)’라고 부릅니다.
효능
효능은 항암, 항산화, 항염증 효과에 뛰어나며 면역력 강화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가 있어 카레는 노인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커큐민이 위산 분비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과 위궤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심장주변의 유해산소를 제거해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카레의 부작용으로 임산부들은 자궁이 수축될 수 있다고 하니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어떻게 만드나?
인도 북부지방에서는 주요 재료로 고기와 채소를 각각 넣거나 섞어 넣어 커리를 만들고, 남부지방의 가정에서는 감자, 브로콜리, 가지 등의 다양한 채소나 달(dal)을 이용해 만듭니다. 지역에 따라 해산물을 넣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커리는 정해진 레시피가 따로 없으며 마살라(masala, 혼합 향신료)를 이용해 만듭니다. 일반적인 커리에는 겨자 씨, 강황, 고수, 커민, 페누그릭이 빠지지 않고 쓰입니다.
그밖에 계피, 카다멈, 칠리 가루 등이 첨가되어 맛에 변화를 줍니다. 어떤 배합의 마살라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커리의 맛과 향, 매운 정도가 결정됩니다. 어떤 향신료를 넣어 커리를 만들지는 지역, 종교, 개인별 기호에 따라 정해지므로 커리 만드는 방법을 한 가지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고아 지방의 양고기 빈달루를 만드는 방법은 마늘, 생강, 말린 고추, 계피, 정향, 겨자씨, 쿠민, 카다멈에 식초를 부어 불려 두었다가 블랜더에 갈아서 빈달루 마살라를 만듭니다.
한 입 크기로 자른 양고기에 빈달루 마살라를 부어 3~4시간 재워둡니다.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워둔 양고기를 넣어 볶다가, 남은 양념과 물을 부어 함께 끓입니다.
닭고기나 새우를 이용해 빈달루를 만드는 경우에 빈달루 마살라에 재워두는 대신에 팬에 직접 향신료 가루를 볶다가 미리 익혀둔 닭고기나 새우를 넣고 토마토 페이스트, 식초와 함께 끓여 만둡니다.
3. 카레 레시피
일반적으로 카레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채소(양파, 감자, 당근, 가지, 버섯, 토마토 등), 고기(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또는 어패류(새우, 흰살 생선, 조개류 등), 두류(豆類)가 있다.
이러한 재료를 써는 방법은 기호에 따라 다양하지만 한 입 크기로 마구썰기를 하거나 채썰기, 다지기 등을 사용한다. 그리고 식물열매 등을 건조시킨 스파이스나 카레가루, 스파이스나 카레가루에 밀가루, 조미료를 넣어 동물성 지방으로 굳혀 블록형태로 만든 카레루가 사용된다.
이러한 재료를 가지고 카레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 먼저 냄비에 식용유(또는 올리브오일, 버터)를 두르고 채소를 볶다가 고기(또는 생선, 두류)를 넣고 골고루 볶는다.
- 자작하게 잠길 정도의 물이나 스톡(stock, 육수)를 넣어 끓인다.
- 고기에서 맛이 충분히 우러나고 채소가 무르면 스파이스 또는 카레가루나 카레루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 다음 다시 끓인다.
- 카레의 매운 맛을 중화시켜 마일드하게 만들기 위해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거나 풍미를 증가시키기 위해 포도주나 과일(사과, 망고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카레라이스를 만들 때 사용하는 카레루의 올바른 사용법과 카레를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양파의 조리법, 카레와 어울리는 밥에 대한 것과 곁들이는 카레 토핑을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카레루의 올바른 사용법
카레루는 재료들이 끓기 전 불을 끄고 넣어야 고르게 녹일 수 있다. 카레루를 넣은 뒤 적당한 농도가 되면 오래 끓이지 말고 불을 바로 끄는 것이 좋다.
카레에 넣는 양파의 풍미를 살리는 법
양파는 채를 썰거나 다져서 센 불에서 타지 않을 정도로 볶다가 갈색이 나면 중불로 조절하여 계속해서 20분 정도 더 볶아 준다. 이 조리법이 양파의 단맛을 최대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4. 카레 레시피 빠르게 찾기 ◀◀◀
아래의 도표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빠르게 카레 레시피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나와 맞는 카레 레시피를 빠르고 쉽게 검색하여 맛있는 음식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순서 | 내 용 (클릭하시면 결과를 보실 수 있어요) |
1 | 카레 레시피 ◀Click |
2 | 양파 카레 레시피 ◀Click |
3 | 일본 카레 레시피 ◀Click |
4 | 백종원 카레 레시피 ◀Click |
찾으시는 레시피가 있다면 검색창에 키워드를 붙여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