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살이에요. 특히 겨울에는 추워지고 먹는것은 늘어나고, 움직임은 적어지니 당연히 살이 찌겠죠? 그래서 이런 날씨에는 가장 주의해야하는 것이 바로 “식단” 입니다. 최근에는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집에서 해먹는것이 덜 부담스러운데, 이런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를 매주 찾으면서 한다는것은 어려운듯 합니다.
그래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와 어떠한 점을 주의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에서 주의해야할 점
아무래도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를 구성하려면 몇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늘려야 하는데요.
아래에는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때 주의해야할 점 공유해볼께요.
1. 칼로리 보단 GI 지수에 더 집중
GI 지수가 높은 밀가루, 설탕, 곡물, 모든 종류의 곡물가루, 전분이 함유된 식품(고구마, 감자, 단호박 등)은 모두 끊었습니다. 다만 제철 과일(바나나, 포도 제외)은 일주일에 2~3번 아침 공복 또는 점심과 저녁 사이 간식으로 섭취했어요.
2. 식사의 50~55%는 생야채로 구성
생 파프리카, 오이, 다양한 잎채소(특히 치커리) 등을 점심 식단에 추가해 먹었어요. 과식을 방지하고 포만감이 오래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식사는 식이섬유〉단백질/지방〉탄수화물 순으로
생 야채를 식전에 먹고 난 뒤, 메인 반찬 격인 고기나 버섯을 먹고 맨 마지막에 탄수화물을 먹는 방법을 유지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 수 있어요.
4. 탄수화물은 Only 현미밥 혹은 현미곤약밥
‘착한 탄수화물’이라 불리는 현미는 곡물류 중에서 가장 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품입니다. 식사로는 한 끼에 반 공기만 섭취하고 어쩔 수 없이 외식하게 될 때는 현미밥만 따로 싸 가서 먹기도 했어요. 그 외 흔히 다이어트 식품으로 불리는 호밀빵, 통밀빵은 먹지 않았습니다. 곡물을 가루로 만들어 가공한 식품은 흡수가 빨리 되거든요.
5. 공복 14시간 이상 유지, 밤 8시 이후 금식
우리의 몸 대사를 정상적으로 돌려놓아 체지방이 보다 효과적으로 줄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 아침은 간헐적 단식으로 일주일에 2~3번 정도만 간단히 섭취하고 점심은 12시, 저녁은 6시에 시간 맞춰 먹었어요. 8시 이후로는 물 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아 최소 14시간 공복을 지켰습니다.
출처 : ELLE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 모음
위에 주의해야할 점을 감안하셔서 아래의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를 골라보세요. 한눈에 보실 수가 있기때문에 레시피 식단을 쉽게 구성하실 수 있어요.